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 서울 14℃

  • 인천 12℃

  • 백령 8℃

  • 춘천 11℃

  • 강릉 14℃

  • 청주 12℃

  • 수원 11℃

  • 안동 11℃

  • 울릉도 17℃

  • 독도 17℃

  • 대전 10℃

  • 전주 13℃

  • 광주 12℃

  • 목포 14℃

  • 여수 16℃

  • 대구 15℃

  • 울산 14℃

  • 창원 16℃

  • 부산 15℃

  • 제주 15℃

유통·바이오 편의점 업계, '빼빼로데이' 행사 총력···캐릭터 상품 힘줬다

유통·바이오 채널

편의점 업계, '빼빼로데이' 행사 총력···캐릭터 상품 힘줬다

등록 2023.11.02 14:17

김민지

  기자

GS25에서 모델들이 파워퍼프걸 굿즈를 착용하고 빼빼로 매대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제공GS25에서 모델들이 파워퍼프걸 굿즈를 착용하고 빼빼로 매대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제공

편의점 업계가 다가오는 빼빼로데이를 맞아 캐릭터 협업 상품을 출시하고, 할인 행사에 나선다. 빼빼로데이는 편의점에서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와 함께 이른바 '3대 데이'로 손꼽히며 편의점 매출이 폭증하는 시기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U는 오는 11일 빼빼로데이를 맞아 캐릭터를 결합한 브랜드 6종과 함께 차별화 상품 총 40여 종을 선보인다.

CU가 굿즈를 담은 차별화 상품에 집중하는 이유는 굿즈 상품의 매출신장률이 일반 상품에 비해 10.5%p 높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빼빼로데이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굿즈 상품의 2021년 대비 지난해 매출신장률은 36.3%인 반면, 일반 상품의 동기간 매출신장률은 25.8%였다.

CU의 올해 대표 상품은 라인프렌즈 미니니(minini)와 협업한 빼빼로 기획 상품 10종으로 상품 구매 시 빼빼로와 함께 미니니 캐릭터가 그려진 특별 굿즈를 얻을 수 있다.

또 CU는 인기 이모티콘 캐릭터인 '혀땳은앙꼬', 인스타그램 팔로워 15.3만의 '우주먼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버터의 '버터패밀리', 유명 카페 캐릭터인 '서울앵무새'와 콜라보한 상품도 출시한다. 해당 상품에는 빼빼로와 함께 이들 캐릭터가 그려진 키링, 에코백, 동전지갑, 접이식 매트 등이 함께 동봉되어 있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Y2K 감성을 겨냥해 와와109 캐릭터와 협업한 상품 5종도 선보인다. 이중 '와와캘린더'와 '와와편선지'에는 각각 CD모양 달력과 90년대 편선지가 들어있다.

뿐만 아니라 CU는 업계 최초로 사내 콘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임직원의 반려동물 사진을 패키지에 디자인하고 관련 굿즈로 만든 차별화 상품도 출시한다. 해당 상품의 판매 수익 일부는 유기동물 관련 기관에 기부할 계획이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올해 빼빼로데이 행사에 인기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과 협업한 차별화 세트상품 35종과 빼빼로 상품 2종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GS25는 이달 9일까지 카카오페이로 파워퍼프걸 빼빼로데이 세트상품 35종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구매 금액의 30%를 페이백 해주고 10일까지 낱개 차별화 빼빼로 2종에 대해 2+2 행사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실속 행사도 마련했다.

세븐일레븐 빼빼로데이 기획 상품. 사진=세븐일레븐 제공세븐일레븐 빼빼로데이 기획 상품.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세븐일레븐 또한 '산리오캐릭터즈', '먼작귀', '도라에몽' 등 다양한 캐릭터 협업 상품을 선보인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해 빼빼로데이 시즌 매출은 전년대비 50% 증가했다. 특히 올해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에 산리오캐릭터즈 캐리어 매출이 지난해 빼빼로데이 대비 각각 350%, 150%까지 신장된 만큼 올해 빼빼로데이에는 빼빼로 외에도 문구, 리빙용품 등 다양한 상품군으로 캐릭터 굿즈 상품을 확장해 함께 준비했다.

세븐일레븐이 이번 빼빼로데이에 선보이는 상품은 총 110종이다. 이중 대표적인 단독 기획 상품으로는 먼저 '먼작귀' 시리즈가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먼작귀 캐릭터들을 활용한 8종의 빼빼로 상품과 함께 '다꾸족(다이어리 꾸미기족)'의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먼작귀 커스텀 스티커세트도 별도로 판매한다.

산리오캐릭터즈와의 협업도 선보인다. 특히 2023년 산리오캐릭터즈 공식 사이트에 따르면 국내 1위 인기 캐릭터로는 시나모롤이 꼽힌 만큼 이번 빼빼로데이에는 시나모롤 관련 상품을 대거 출시했다. 욕실바구니, 정리용 바구니 등으로 활용도가 높은 '시나모롤다용도바스켓', 디저트 인증샷을 남기기 좋은 '시나모롤디저트접시세트', '시나모롤 미니트레이', '시나모롤 코스터' 등이 대표적이다.

도라에몽 기획 상품도 출시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빼빼로데이에 '도라에몽에코백', '도라에몽노트케이스', '도라에몽그립톡세트' 등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캐릭터 굿즈를 더해 빼빼로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이마트24는 올해 젊은층의 취향을 저격하는 패키지 디자인과 가지고 싶은 굿즈가 포함된 차별화 상품을 선보이는데 힘을 쏟았다.

이마트24는 '디자인 스튜디오 덴스(THENCE)'와 손을 잡았다. 이마트24와 덴스는 '춘식이' 캐릭터를 활용한 스트레스볼 키링, 무릎담요, 타포린백, 미니캐리어 등 실용성을 갖춘 굿즈가 포함된 기획 세트를 선보인다.

춘식이 기획 세트와 함께 이마트24는 아이돌 그룹 '뉴진스(NewJeans)'가 패키지 전면에 등장하는 뉴진스 빼빼로와 롯데 편지지 빼빼로 등 총 17종의 시즌 한정 상품을 판매한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