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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대한항공, 합병 앞두고 에어버스 항공기 사상 첫 도입

산업 항공·해운

대한항공, 합병 앞두고 에어버스 항공기 사상 첫 도입

등록 2024.03.21 17:58

박경보

  기자

총 137억달러 규모 최첨단 항공기 33대 구매···"기단 현대화"

대한항공이 도입하는 에어버스 A350 항공기. 사진=대한항공 제공대한항공이 도입하는 에어버스 A350 항공기. 사진=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이 에어버스사의 최첨단 중대형 항공기인 A350 계열 기종을 처음으로 도입한다.

대한항공은 최근 에어버스사와 33대의 항공기 구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들여오는 A350-1000 27대, A350-900 6대로 금액 기준으로는 137억달러 규모다.

대한항공의 이번 기재 도입은 송출, 매각 등 중장기 기재 운영 계획에 따른 부족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또한 친환경 기종인 A350 계열 항공기를 새로 도입해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대비해 기재를 선점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대한항공이 도입하게 될 A350-1000 항공기는 A350 계열 항공기중 가장 큰 항공기다. 통상 350~410석 규모의 좌석이 장착된다. 동체의 50% 이상이 탄소복합소재로 구성되어 유사 동급 기존 항공기 보다 연료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을 25% 줄였다.

A350-1000 항공기는 현존하는 여객기 중 운항거리가 가장 길다는 특징도 갖고 있다. 승객과 짐을 꽉 채우고도 최대 16,000km이상 운항이 가능하다. 이는 인천을 출발해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JNB)까지 직항 운항이 가능한 거리다.

A350-900 항공기는 A350-1000 항공기 대비 약 7m가 짧다. 통상적으로 300~350석 규모의 객실 기준, 최대 15,370km까지 운항이 가능해 인천을 출발해 미국 동부의 뉴욕(JFK)까지 운항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안전운항을 위한 항공기 현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에어버스 항공기 33대 구매 계약을 포함해 에어버스 A321neo 50대, 보잉787-9 10대, 보잉787-10 20대, 보잉737-8 30대 등 총 143대 신형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신기재 운항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ESG 경영 활동에도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한편 지금까지 대한항공은 보잉사의 항공기로 기단을 구성해 왔다. 이번에 에어버스 항공기를 도입하는 건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결합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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