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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올해 키워드 '고객신뢰'에 방점"

금융 은행 신년사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올해 키워드 '고객신뢰'에 방점"

등록 2024.01.02 11:10

이수정

  기자

이재근 국민은행 은행장.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이재근 국민은행 은행장.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올해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고객 신뢰'를 꼽았다. 이를 위해 새해에도 실행력과 소통의 속도를 중시하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2일 이재근 은행장 신년사를 통해 앞서 발표한 4대 경영방향인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고객 First KB' ▲미래 금융을 선도하는'Digital First KB' ▲미래 성장기반 강화를 통한 '압도적인 초격차 KB' ▲신명 나게 일하는 '현장 중심 KB'를 제시하며 2024년을'KB의 대전환'을 위한 도전과 변화의 새해로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우선 이 은행장은 물고기가 물을 떠나 살 수 없듯 금융은 고객의 신뢰를 떠나 살아갈 수 없다며, 고객의 자산을 성실하게 지켜드리고 늘려드려 신뢰를 높여 나가는 것이 은행 경영의 최우선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디지털화가 심화될수록 금융의 미래는 '비대면 채널'을 중심으로 발전에 따라 KB의 모든 서비스가 고객의 일상 속에 촘촘히 스며들 수 있는 강력한 금융 플랫폼 생태계가 구축돼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국내 1위 금융 수퍼 앱인 'KB스타뱅킹'을 KB금융그룹의 유니버설 플랫폼으로 확대하고,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1등 비금융 플랫폼들과의 전략적 제휴 및 금융 서비스 연계로 '임베디드 금융' 시장 선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빅테크 기업 못지않은 KB의 금융·생활 플랫폼 생태계를 완성해 그 안에서 다양한 고객 경험 제공과 고객 기반 확대를 이루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또한 4대 시중은행의 경영성과가 서로 대동소이한 경쟁환경 속에서 KB가 리딩뱅크의 위상을 확고히 유지해 나가려면 지속 가능하고 견고한 자산 성장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고객의 대출금리 부담을 고려한 '고객 중심 Pricing(프라이싱) 체제' 대전환도 적극 검토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우리 스스로 업무 효율화를 통한 업무 원가 절감, 핵심예금 확대를 통한 조달 코스트 절감 등 원가 절감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뒷받침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임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취임사에서 밝힌'직원들에게 자긍심과 꿈을 주는 회사', '영업 현장 직원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경영' 같은 경영철학에 깊이 공감하며 이를 은행 경영에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평가, 보상, 인사 등에서 본부와 현장의 모든 영업 담당 직원들이 우대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편해 '현장 중심의 대전환'을 이룰 것이라 강조했다.

마지막으로'KB의 대전환'을 추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직원의 정예화를 이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KB의 새로운 전략 방향과 미래상에 공감하며 동참하는 KB인이 많아질수록 KB의 꿈과 희망은 현실이 될 것이며, 스스로 힘쓰며 쉬지 않는다는'자강불식(自强不息)'의 뜻을 새겨 '압도적인 초격차 KB'의 내일을 준비하는 변화와 도전의 새해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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