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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미래에셋생명, 뉴노멀 시대 디지털 혁신 기술 도입 '착착'

금융 보험

미래에셋생명, 뉴노멀 시대 디지털 혁신 기술 도입 '착착'

등록 2022.09.21 09:00

이수정

  기자

미래에셋생명, 뉴노멀 시대 디지털 혁신 기술 도입 '착착' 기사의 사진

미래에셋생명이 경영 전반에 차별화된 디지털 혁신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21일 모바일 통합 앱 구축을 통한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 서비스 확장, 비대면 비즈니스 영향력 증대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제판분리를 단행한 뒤 디지털 혁신과 상품 경쟁력 강화에 집중이 가능한 만큼 빅테크 보험업 진출에 대비해 비대면 채널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미래에셋생명은 모든 업무에 종이가 필요 없는 페이퍼리스 시스템을 도입하고, 고객이 직접 모바일에서 어플리케이션이나 웹 창구를 활용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전자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카카오 챗봇이나 채팅상담 등 디지털 상담 서비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금융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했다.

또한 통합사이트를 오픈해 고객이 모든 비대면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홈페이지 기능에 온라인보험, 사이버창구를 결합해 어떤 방식으로 접속해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자산배분 전략과 보장 솔루션까지 얻을 수 있도록 심플하고 명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해 모바일에 최적화한 디자인을 선보인 점도 호평을 받았다. 미래에셋생명은 이를 변액보험자산관리센터와 연금자산관리센터 등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미래에셋은 통합사이트를 통해 변액보험자산관리 연금자산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홈페이지 내 변액보험자산관리센터에서는 자사 변액보험 고객 수익률 조회와 펀드변경 등 필수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연금자산관리센터를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예상연금조회서비스와 연동해 미래에셋생명은 물론 타 금융사의 연금자산까지 조회할 수 있게 했다.

변액보험에 대한 고객의 고민을 해결할 솔루션도 제공한다. '원클릭 펀드변경' 메뉴를 통해 미래에셋생명이 제안하는 추천 포트폴리오로 한 번에 변액보험 펀드 구성을 바꿀 수 있으며, '펀드랭킹'과 '관심펀드' 등 온라인 쇼핑몰처럼 간편하게 구현한 툴을 활용하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즉석에서 포트폴리오도 조정할 수 있다.

보험사 최초로 고객이 화상으로 모든 보험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비대면 화상상담 서비스도 운영한다. 현재 미래에셋생명 고객은 누구나 화상 창구에서 계약 관리와 보험금 지급, 전자서명 등 모든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ATM이나 키오스크 같은 복잡한 기기를 조작하지 않고, 화면의 상담연결 버튼만 누르면 직원과 연결된다. 고령자나 휴대폰 인증이 불편한 해외 거주자도 고객프라자에 내방한 것과 동일하게 업무를 볼 수 있다.

휴대전화를 통해 모바일 화상 창구에 접속하면 원하는 장소에서 편하게 직원과 직접 마주앉은 것처럼 상담할 수 있다. 확인서나 증명서 등 필수 서류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주고 받을 수 있다.

보험 가입자의 업무처리 플랫폼인 '미래에셋생명 사이버창구' 앱도 확대 개편했다. 이번 개편으로 전체 업무의 98%까지 모바일 처리비율을 높여 거의 모든 업무를 스마트폰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특히 법인고객인 경우 펀드 변경만 가능했던 업무 범위를 대폭 늘려 지급, 가상계좌 신청, 증명서 발급 등의 제반 업무도 사이버창구에서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일반 고객 업무도 개선해 비대면 처리가 불가능했던 계약자 변경, 우량체 신청 등의 업무도 사이버창구에서 고객이 직접 신청할 수 있다. 태아 등재, 가상계좌 신청과 같은 기존 서비스도 개선해 활용성을 높이는 등 고객 편의를 극대화했다.

이외에도 사이버창구 전반에 인슈어테크를 도입하며 접근성을 높였다. 간편비밀번호, 바이오인증 방식에 더해 네이버, 패스(PASS), 앱카드 인증 등을 추가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인증과 로그인이 가능하다. 더불어 메인 화면에서 고객의 모든 계약 현황을 대시보드로 한눈에 보여주고, 스마트 안내장의 UI/UX(사용자 경험) 및 디자인도 고객 친화적으로 개편하며 가독성을 높였다.

이 외에도 지속적인 디지털 경영을 통해 빅데이터, AI, 챗봇 등 디지털 기술 인프라를 강화하고, 요소 기술의 융합을 통해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제반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변액자산 관리, 헬스케어 연계, 개인화 콘텐츠 제공 등 고객 경험을 높이는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다.

김남영 미래에셋생명 디지털혁신부문대표는 "네이버, 카카오 등 온라인금융플랫폼과 마이데이터 산업 등에서 경쟁사들이 나오고 있는 만큼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요소를 고민하고 있다"며 "2020년 10월에는 고객경험 개선을 위해 기존에 홈페이지, 사이버창구, 온라인보험 등 회사의 업무 구분에 따라 각각 운영되던 기존 사이트들을 하나의 도메인으로 통합하고 미래에셋생명만의 UX 아이덴티티를 정립하여 일관된 사용자환경과 경험을 제공하는 통합사이트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어 "2022년에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포함한 모바일 통합 앱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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