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전날 이마트에 대한 직권 조사를 진행했다. 앞서 네이버와 쿠팡에 대한 현장 조사도 실시했다.
공정위는 이마트가 자체브랜드(PB) 상품으로 선보인 TV·모니터 제품과 관련 하도급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반했다는 제보를 받아 관련 혐의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의 이마트에 대한 현장 조사는 3개월 만이다.
공정위는 3월 말 대규모유통업에서의거래공정화에관한법률(대규모유통업법)을 위반 혐의로 이마트 본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였다.
최근에는 네이버, 쿠팡의 과장·기만 광고 의혹에 대한 조사에도 나섰다. 공정위는 각 업체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표시·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 위반 혐의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신문고의 민원을 이관받아 네이버의 제휴카드 이용 혜택과 유료회원 수 부풀리기 의혹, 쿠팡의 유료회원 가격 역차별 문제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표시광고법상 △허위과장 광고 △기만적 광고 △부당비교 광고 △비방적 광고 등은 불공정거래행위에 속해 부당 표시광고로 처벌받는다.
네이버는 '네이버 현대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하면 네이버 멤버십 적립 최대 5%에 네이버 현대카드 추가 적립 5%를 더해 최대 10%, 월 최대 1142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고 광고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20만원 한도로 10%만 적립해주고 2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2%만 인정하면서 소비자를 기만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네이버는 유료 회원을 부풀려 발표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최대 3명까지 무료로 가족·친구 등을 초대할 수 있는데, 이들을 모두 유료 가입자 수에 포함시켜 가입자 수를 부풀렸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네이버는 월 구독료가 4900원인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가입자가 800만명을 넘었다고 밝힌 바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유료 회원수 발표를 할 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가족 회원 등도 포함해 '누적 회원'이라고 표현했다"며 "허위나 과장된 발표라고 할 수 없다"고 했다.
카드 할인 혜택이 부풀려졌다는 지적에 대해선 "실제 있던 사례를 바탕으로 광고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쿠팡의 경우 유료 회원인 로켓 와우 회원이 일반 회원보다 같은 상품을 싸게 살 수 있다는 설명과 달리 일부 상품은 와우 회원에게 더 비싸게 파는 역차별이 있다는 민원과 관련된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 회원이 물건을 사려고 할 때는 와우 회원용 가격이 더 저렴한 것으로 표시되지만, 같은 상품을 와우 회원이 사려고 하면 일반 회원과 같은 가격이 적용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공정위 관계자는 "조사 중인 사건들이기 때문에 관련 내용에 대해선 언급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뉴스웨이 변상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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