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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중국 프리미엄TV시장 점유율 1위

삼성전자, 중국 프리미엄TV시장 점유율 1위

등록 2013.11.28 08:53

최원영

  기자

중국 프리미엄 TV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선두를 유지하며 시장 장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8일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중국의 55인치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매출 기준 점유율은 올해 1∼3분기 18.5%로 1위를 달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1년 12.5%로 3위에 그쳤으나, 지난해 16.6%를 기록하며 1위로 올라선 뒤 꾸준히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현재 2위는 중국 스카이워스로 15.2%며, TCL(14.0%), 하이센스(11.2%), 소니(10.1%)가 뒤를 이었다.

중국의 55인치 이상 TV 매출액은 1∼3분기 42억달러로 중국 전체 평판 TV의 22%를 차지한다.

북미·유럽 등 선진국가들의 TV시장은 포화 상태지만 중국은 성장 여력이 크기 때문에 매력적인 시장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저가 제품을 앞세운 현지 TV업체들의 지배력이 워낙 강해 삼성전자처럼 제품 경쟁력과 마케팅력을 가진 글로벌 업체도 시장 공략이 쉽지 않았다.

중국에서는 여전히 32∼40인치의 보급형 TV가 가장 많이 팔리는데 이를 포함한 전체 평판 TV 시장의 70%를 현지 업체들이 점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중국TV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붉은색 로고를 차용했고, 숫자 ‘8’자 모양의 스탠드를 적용한 TV를 출시하는 등 지역특화 전략에 총력하고 있다.

아울러 수익성이 낮은 저가 제품 시장을 놓고 중국 TV업체들과 경쟁하기보다는 대형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구매력이 있는 초우량고객(VVIP)을 겨냥한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최원영 기자 lucas201@

뉴스웨이 최원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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