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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친환경경영 선언···'50년까지 '전 사업장' 재생에너지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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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환경 위기 심각성 인식
'기후 변화 대응·자원 순환' 2개 테마
해외사업장 시작 국내외 전사업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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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가 3일 '親환경경영'을 선언했다. 사진은 지난달 29일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가 천안사업장에서 열린 임직원 소통 간담회 '오픈토크'에서 환경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삼성SDI 제공

삼성SDI가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소재 기업으로서 기후 변화 및 환경 위기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전 세계적인 위기 극복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친(親)환경경영'을 선언했다.

삼성SDI는 3일 '기후 변화 대응'과 '자원 순환'의 2개 테마 아래 8대 세부 과제들을 선정하고, 오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친환경경영 전략을 발표했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친환경경영은 미래 세대를 위해 기업이 반드시 실천해야 할 사회적 책임이자 삼성SDI가 2030년 글로벌 신도 기업이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기업 경영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삼성SDI는 2050년까지 헝가리와 톈진, 말레이시아 등 해외 사업장을 시작으로 국내외 전 사업장에서 단계적으로 재생에너지를 사용한다는 목표다.

또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구매하거나 녹색 요금제, 재생에너지공급계약(PPA, 전기 생산자와 소비자 간 전력 직거래), 사업장 내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등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안을 동원해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삼성SDI는 최근 RE100(Renewable Energy 100%) 이니셔티브에 가입했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2050년까지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충당하겠다는 자발적인 이니셔티브다. 영국의 비영리 기구인 The Climate Group과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공개프로젝트)가 주관하며, 연간 100GWh 이상을 소비하는 기업이 가입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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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기흥 본사에 설치된 ESS(에너지저장시스템). 사진=삼성SDI 제공

또한, 삼성SDI는 LNG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LNG보일러를 전기보일러로 대체하고, 드라이룸 내 제습기의 스팀 사용량을 줄이기로 했다.

탄소발자국(원재료→생산→유통→사용→폐기 등 제품 생애주기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 인증 제품도 확대한다.

삼성 SDI는 유럽연합(EU)에서 탄소중립목표 달성과 지속 가능한 배터리를 위한 'EU 배터리 규제(안)' 법제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탄소발자국 산정을 위한 내부 역량을 강화하고, 배터리의 제조 전부터 폐기까지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여 인증 제품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삼성SDI는 오는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회사가 보유 또는 임차한 업무용 차량을 무공해 전기차로 전환하고 충전 인프라도 지속 확대한다.

삼성SDI는 배터리의 전 생애주기 관점에서 폐배터리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코발트, 니켈, 리튬 등 배터리 핵심 원소재들을 직접 광산에서 채굴하지 않고도 배터리 리사이클링 확대를 통해 재활용 비중을 지속해서 높여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말레이시아와 헝가리로 확대한 데 이어, 2025년까지 중국과 미국 등 당사가 진출한 전 거점으로 완결적 순환체계(Closed-loop)를 확대하고, 향후 파트너사와의 기술 협력과 산학협력을 통한 리사이클링 신기술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삼성SDI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2023년까지 사업장 내 입점 업체의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량도 줄인다는 계획이다.

삼성SDI는 친환경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지난 1월 최고재무책임자(CFO)인 김종성 경영지원실장(부사장)을 TF장으로하는 '환경경영TF'를 발족했다.

이후 이사회 산하에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2월에는 기획팀 내에 있던 'ESG 전략그룹'을 CFO 직속 조직인 '지속가능경영사무국'으로 재편했다. 아울러 매 분기 지속가능경영협의회를 개최하여 대표이사가 직접 진척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삼성SDI는 앞으로도 지속해서 환경경영 관련 모든 활동들을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소통해 나갈 방침이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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