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SOVAC' 찾은 SK 조대식 "사회적 기업 생태계, 질적 성장 필요"(종합)

  • font-plus
  • font-minus
  • print
  • 카카오 공유하기
  • twitter
  • facebook

3년 만에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개최
SE 생태계 지속가능 성장 방안 논의
사회 각층 이해관계자들의 ESG 관심↑

이미지 확대thumbanil

조대식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20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SOVAC 2022'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SK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제안으로 출범한 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 가치(SV) 플랫폼인 '소셜밸류커넥트(Social Value Connect, 이하 SOVAC) 2022'가 20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성장을 위한 연결(Connect for Growth)'을 주제로 개최됐다.

이날 열린 SOVAC에는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과 이형희 SV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사회적 기업(SE)과 소셜벤쳐, 임팩트 투자기관, 공공기관, 비영리단체 등 130여 곳 파트너 단체 관계자와 대학생, 일반인 등 총 30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온라인 월례 행사로 치러져 오다 3년여 만에 다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열리게 된 이번 SOVAC은 연대와 협력을 통한 개인과 조직의 성장,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진화 등 사회적 기업 생태계의 지속가능 성장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조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2019년 첫 번째 행사 이후에 코로나로 인해서 모두가 모이는 자리를 만들지 못해 아쉬움이 굉장히 컸다"면서 "3년 만에 여러분들을 다시 만나 기쁘게 생각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SOVAC은 2019년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생태계 확장을 위한 소통의 장으로 시작됐다"며 "2019년 당시 여러분들이 보여주신 호응과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사회적 기업 생태에 계신 분들이 함께 교류를 하고 고민을 나누고 협력을 키워나가는 이 자리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올해는 성장을 위한 연결이라는 주제로 그동안 여러분들이 쌓아온 소셜밸류 창출 역량을 결집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국내 사회적 기업 생태계는 빠르게 성장해왔다. 사회적 기업은 3300개 이상, 소셜 벤처는 2000개가 넘는다. 또 사회나 환경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임팩트 투자시장도 7300억원 이상 규모로 성장했다.

조 의장은 "지난 몇 년 간 사회적 기업 생태계는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지속가능한 생태계 환경을 위해서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고 생각한다"면서 사회적 기업의 질적 성장이 필요한 때라는 점을 강조했다.

조 의장은 사회적 기업 생태계가 가장 잘 확립된 영국의 사례를 들면서 "영국의 사회적 기업은 혁신적인 제품 개발 중 93.2%가 이익을 내며 지속성장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27.8%가 손실을 기록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 단계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용창출 측면에서도 영국은 5.6%를 담당하고 있는 반면에 국내는 아직 1%에 머물고 있다"고 첨언했다.

조 의장은 "다행히 2021년 이후 ESG가 경영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사회 각층 이해관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해관계자들의 관심과 요구에 맞춰 스스로 역량을 키운다면 지속 가능한 질적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조 의장은 "이 자리에서 당장 큰 변화가 생기지 않더라도 오늘을 계기로 서로가 서로에게 기여할 수 있는 부분과 연결을 위한 노력을 시작한다면 서로간의 성장을, 나아가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행사는 여기에 참여하신 여러분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9년 5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제안으로 시작한 SOVAC은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만들려는 전문가와 시민들이 한데 모여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소통과 연결의 장이다.

SOVAC은 그동안 각계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모여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소통하는 장(場)으로 기능하는 동시에 국내 사회적 기업 생태계의 성장·발전을 주도해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윤서영 기자 yunsy@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