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 서울 16℃

  • 인천 13℃

  • 백령 12℃

  • 춘천 14℃

  • 강릉 12℃

  • 청주 16℃

  • 수원 13℃

  • 안동 16℃

  • 울릉도 12℃

  • 독도 12℃

  • 대전 15℃

  • 전주 16℃

  • 광주 15℃

  • 목포 16℃

  • 여수 16℃

  • 대구 19℃

  • 울산 17℃

  • 창원 17℃

  • 부산 18℃

  • 제주 18℃

출시 4년차 '진로', 10억병 돌파···캐릭터도 인기

출시 4년차 '진로', 10억병 돌파···캐릭터도 인기

등록 2022.06.28 17:29

김민지

  기자

두껍상회 인천 부평 내부. 사진=하이트진로 제공두껍상회 인천 부평 내부.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하이트진로의 소주 '진로'가 올해 출시 4년차를 맞았다. 진로는 뉴트로 컨셉으로 젊은 층을 집중 공략하는 동시에 트렌드를 반영한 깔끔한 목넘김과 맛으로 빠르게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진로는 지난 3년간 누적판매 10억병을 돌파, 1초에 11병이 판매되는 등 참이슬과 함께 하이트진로의 대표 소주 브랜드로 성장했다.

진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판매 성장세를 이어갔다. 2021년은 전년대비 약 5% 판매 증가했다. 팩소주와 페트소주 출시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가정용 제품이 약 37% 성장하며 판매를 견인했다. 홈술족을 겨냥한 팩소주와 페트소주는 전체 가정 판매의 약 17%를 차지했다. 올해 1분기 판매도 전년 동기 대비 약 8% 증가하면서 상승 흐름을 이어갔다. 유흥용 제품은 약 10% 성장했다.

하이트진로는 진로의 성공 요인 중 하나로 두꺼비 캐릭터 마케팅을 꼽는다.

지난해 하이트진로가 이종 업계와 협업한 두꺼비 캐릭터 상품은 80여종에 달한다. 하이트진로는 올해도 다양한 협업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진로 브랜드를 체험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트렌드를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초 주류 캐릭터샵인 두껍상회의 전국 순회도 지속된다. 지난 5월 11번째 두껍상회를 부산 서면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지난 8일 12번째 두껍상회가 인천 부평에서 오픈했다. 두껍상회 인천 부평은 7월 12일까지 운영 예정이다. 지금까지 전국 두껍상회를 찾은 누적 방문객은 24만명이 넘었다.

지난달에는 '꺼비 월드' 콘셉트로 진로 신규 TV광고를 새롭게 선보였다. 두꺼비들이 소비자를 만나러 가는 여정을 담았으며 냉장고 속 세상을 두꺼비들이 모여 사는 꺼비 월드로 설정해 광고의 재미를 더했다. 3D 애니메이션 작업으로 광고 완성도도 높였다.

하이트진로는 TV광고 외에도 SNS를 통해 소비자와 활발한 소통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지난해 11월 '제 14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종합대상'과 함께 '브랜드콘텐츠부문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 '브랜드부문 대한민국공감콘텐츠대상'을 수상하며 3관왕을 달성하기도 했다.

일방적 정보 전달이 아닌 경험 요소를 더해 소비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콘텐츠를 확산하는 양방향 소통 채널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