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 서울 13℃

  • 인천 10℃

  • 백령 10℃

  • 춘천 10℃

  • 강릉 18℃

  • 청주 13℃

  • 수원 10℃

  • 안동 10℃

  • 울릉도 15℃

  • 독도 15℃

  • 대전 12℃

  • 전주 12℃

  • 광주 11℃

  • 목포 12℃

  • 여수 15℃

  • 대구 14℃

  • 울산 14℃

  • 창원 15℃

  • 부산 14℃

  • 제주 12℃

부동산 "브랜드는 기업·서비스를 소비자에 연결시켜주는 약속"

부동산 건설사 2022주택브랜드대상

"브랜드는 기업·서비스를 소비자에 연결시켜주는 약속"

등록 2022.05.30 15:50

수정 2022.05.30 17:32

김성배

  기자

김광규 사단법인 한국브랜드협회 회장김광규 사단법인 한국브랜드협회 회장

제8회 2022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大賞(HBA)"은 건설‧부동산 업계에 도입된 주택 브랜드 대상으로 국내 건설 산업의 글로벌경쟁력 향상에 위대한 업적을 남기고, 또 주택시장에 대한 브랜드 파급효과가 큰 주택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신문 뉴스웨이와 한국브랜드협회가 제정한 국내 주택 분야 영예의 시상제도입니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무한한 힘을 발휘합니다. 무한 경쟁시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브랜드입니다.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을 평가할 때 직접적인 경험보다는 그 브랜드가 갖고 있는 평판에 의존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소비자들이 경험보다 평판을 더 중시하는 이유는 매력적인 브랜드일수록 우리 뇌의 보상과 쾌감을 담당하는 영역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즉 매력적인 브랜드는 무의식적으로 우리들의 쾌감중추를 자극한다고 합니다. 이같은 사실은 뉴로마케팅 등 신경과학기술을 통해 원인이 밝혀졌습니다. 주택브랜드 대상은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주택 브랜드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신문 뉴스웨이주최 제8회 2022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대상은 뉴스웨이가 보유한 온라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브랜드인지도, 선호도, 신뢰도, 브랜드이용도 등 4개 부문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건설‧부동산 업계에 도입된 주택 브랜드 대상은 국내 건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위대한 업적을 남기고, 또 주택시장에 대한 브랜드 파급효과가 큰 주택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신문 뉴스웨이와 (사)한국브랜드협회가 제정한 국내 주택 분야 영예의 시상제도로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무한한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며, 브랜드 파워를 키워 나가는 한편, 소비자들로부터 인기와 사랑을 받는 최고의 주택브랜드를 선정해 이를 소비자와 업계에 널리 알리는데 목적을 두고 제정한 국내 주택 분야 영예의 시상제도입니다.

"제품은 공장에서 만들어진다. 그러나 브랜드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만들어진다"는 말과 같이 단순히 기업들이 제품이나 상품, 서비스를 만든다는 자세에서 벗어나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를 세계화의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하나하나를 성숙하게 만들어내기 위한 끊임없는 투자와 노력이 뒤따른다면 그 기업이나 서비스는 반드시 파워 브랜드로 자리 잡으며 보상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현재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도 브랜드가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무한한 힘을 발휘합니다. 무한 경쟁시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브랜드입니다.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을 평가할 때 직접적인 경험보다는 그 브랜드가 갖고 있는 평판에 의존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소비자들이 경험보다 평판을 더 중시하는 이유는 매력적인 브랜드일수록 우리 뇌의 보상과 쾌감을 담당하는 영역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즉 매력적인 브랜드는 무의식적으로 우리들의 쾌감중추를 자극한다고 합니다. 이같은 사실은 뉴로마케팅 등 신경과학기술을 통해 원인이 밝혀졌습니다. 주택브랜드 대상은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주택 브랜드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2022년 5월20일부터 5월 26일까지 뉴스웨이가 보유한 16세 이상 대한민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전국적인 지역에서 인터넷 설문조사에 참여한 가운데 국내주택건설업체 브랜드를 대상으로 소비생활의 만족도와 기억력에 따른 인지도를 기준으로 최초상기도, 보조인지도, 브랜드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서비스품질, 충성도 등 소비생활에서 가장 큰 가치와 만족을 주는 대한민국 최고의 주택브랜드를 하나씩만 선택하게 하는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 분석하여 조사통계의 객관적인 결과와 전문가로 구성 된 뉴스웨이 주최 제8회 2022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대상은 명예의 전당 브랜드대상 선정 심사위원단의 엄정한 심사기준에 의거 그린부문대상, 주택설계부문대상, 소형주택 및 오피스텔부문대상,스마트주거환경부문부문대상,고객만족부문대상, 품격부문대상, 브랜드부문대상, 신뢰부문대상, 리모델링부문대상, 혁신부문대상, 품질부문대상, 디자인부문대상임대부문대상 등 총 12개의 부문으로 하여 주택건설업체브랜드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신문 뉴스웨이 주최 제8회 2022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심사기준은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기능과 역할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는 정도 즉 인지도와 절대적 품질이 아닌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브랜드의 품질, 브랜드가 주는 독특한 개성과 정서적인 차이점,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재 구매 성향과 충성도, 브랜드를 생산하는 조직인 기업의 이미지, 소비자가 감내할 수 있는 경쟁 타사 제품과의 가격차이외에 브랜드의 현재와 미래의 경제적 가치를 결정짓는 요인인 브랜드 네임, 브랜드 로고, 상표권, 시장환경, 시장점유율, 브랜드의 역사성, 광고나 판촉방법, 브랜드에 대한 장기적 방향성인 사업 Trend, 국제적인 인지도 획득여부인 브랜드의 세계화 수준에 두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펜더믹(대유행)으로 대내외의 악재로 어려움과 저성장 고실업 등 어려운 경제여건의 여파와 미,중간의 무역마찰과 러시아의 우크라아나 침공 등 불황과 경기침체로 이어지고 있어 전반적으로 기업 활동도 위축되어가고 있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기는 하지만, 여기에 가계부채 문제까지 겹치면서 소비심리는 점점 더 소비절벽으로 위축되어가고 있는 것이 우리가 처해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MZ새대라고 불리우는 브랜드에 민감한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출생한 세대들은 성과주의, 공정, AI 등 다양성이 필수적인 세대에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새대로 젊은 세대들은 워라벨을 추구하며 기업문화변화를 주도하는 이유는 해외선진 기업문화 사례를 통한 인식전환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의 목표는 기업이나 제품의 브랜드이미지를 높이는데 있으며, 국내외의 경제가 불황으로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선정된 기업의 주택브랜드들은 2022년 품질과 디자인을 비롯해 독특한 브랜드전략과 차별화된 마케팅활동 등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킨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또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갖고 있는 브랜드로서 부동의 선두자리를 고수해 오고 있으며, 관련 시장 전체에 작지 않은 변화를 가져온 기업의 브랜드들이 많이 선정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제품과 서비스, 품질, 가격만으로 구매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기능과 성분, 안전성보장, AS 등 지속적인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까지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보이지 않는 심리적인 가치와 만족감까지도 의사결정에 있어 정보와 기준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는데 있어 커다란 원동력이 됩니다.

현대의 주택 기업들은 브랜드신화를 창조해나가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기업생존과 발전을 위한 기반이 되며 끊임없이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 잡게 만들어야 한다는 절대 절명의 과제가 주어져 있기도 합니다.

정보화로 시간과 공간의 개념도 없어지고, 실물도 컴퓨터 화면으로 대체되는 등 무실물(無實物)의 시대로 두뇌가 곧 경쟁력이며, 단순히 상품만 만들어 파는 시대가 아니라 창의력과 아이디어와 정보를 모아 무형의 새로운 가치인 브랜드가치까지도 창출해내어 함께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각인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게 되는 것으로, "모든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사랑에 빠지게 만들어야 하는 것"으로, "브랜드의 아이디어는 고객의 머리로부터 나오게 되는 것으로 브랜드를 고객으로부터 사랑하게 만드는 것이며, 그 결과 브랜드가치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는데 브랜드는 기업이 만든 것이기는 하지만 소비자의 마음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의미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란 소비자가 만드는 것이라는 것을 기업들은 깊이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브랜드는 "우리 머릿속 에 살아 있는 실체인 동시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연결시키는 약속"으로, 성공한 브랜드로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뚜렷한 차이가 나는 경쟁적인 차별점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의 쇼핑활동을 통한 경험은 고객이 평소 마음속에 잠재되어 있던 선호하는 브랜드를 구매라는 행동을 통해 완전히 일치하게 만드는 강력한 브랜딩 시그널이 되는 것으로 더 이상 국경이 무의미해지며, 무한 경쟁이 시작 된 현시점에서는 새로운 초국가적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강력한 최고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로 치열한 브랜드 경쟁에서 승리하는 방법밖에는 길이 없습니다. 시장은 살아 숨 쉬는 생물체와 같이 역동적이며 예측 불가능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글로벌한 환경에서 고객인 전 세계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강력한 브랜드를 보유하는 것이 기업들이 구축해야 할 최고의 생존 전략이 되는 것입니다.

결혼은 선택, 자기개발은 필수, 명품 해외여행, 취미에 지갑을 여는 "포미족"(자기 자신을 위한 가치소비 For me)으로 불리우는 세대로 건강(For Health), 싱글족(One), 여가(Recreation),편의(Convenient),고가(Expensive)를 의미하고 있으며, 후기산업화 시대, 정보화세대, 88만원 세대, 삼포세대(연애, 결혼, 출산 포기) 지금은 와인 동호회, 골프 등 비용이 많이 드는 춤, 재테크 등 다양 혼자가 아닌 모임과 재능 공유, 전문가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배우는 방식도, 개인의 발전과 만족, 자아실현을 위해 다양한 취미활동에 돈을 아끼지 않고 그들의 문화를 형성, 취미와 여가에 대한 투자는 나의 행복과 균형 있는 삶을 위해 사수해야할 가치라고 인식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치 있는 정보라고 느낀다면(Feel) 이를 공유(share)하려 할 것이고, 선택 혹은 구매(Choose)의 과정을 통해 결국 브랜드와의 관계 즉 유 대감, 결속력(Commit)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주최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신문 뉴스웨이 제8회 2022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 대상은 국가경쟁력을 제고시키는데 있어 커다란 중심축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소비자들에게 주택과 아파트 선택에 따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기업에게는 공인된 아파트브랜드가 얼마나 귀중한 기업가치의 핵심재산이 된다는 것을 인지시킴과 동시에 조사결과를 통해 주택업체는 아파트브랜드만큼 만족스러운 브랜드파워 효과가 있는지와 또한 소비자들은 알려진 만큼의 실제내용과 같은지를 비교분석할 수 있으며, 특히 기업에게는 자사의 브랜드가 소비시장에서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 분석하여 기업의 브랜드전략 및 사업전략을 새롭게 설정, 성공적인 브랜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함과 소비자에게는 좋은 아파트를, 기업에게는 세계적인 브랜드파워를 형성하는데 따른 도움을 주는 것에 목적에서 제정하게 되었으며, 아파트브랜드선정 평가위원단의 엄정한 선정기준에 의거 심의, 11개의 수상 주택건설업체의 브랜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국가나 기업의 가치가 브랜드의 가치라고도 할 정도로 브랜드가 국가나 기업에 있어 경영의 중심축으로 중시되고 있는 추세로 소비자들에게 아파트 선택에 따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줌과 동시에, 기업과 소비자에게도 공인된 주택이나 아파트브랜드가 귀중한 기업가치와 재산가치의 핵심재산이 되는 시대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신문 뉴스웨이 주최한 2022 제8회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대상에서 선정된 그린부문대상수상 업체는 대우건설, 주택설계부문대상 수상업체는 DL이엔씨, 소형주택 및 오피스텔부문대상 수상업채는 GS건설, 스마트주거환경부문대상수상업체는 SK에코플랜트, 고객만족부문대상 수상업체는 롯데건설, 품격부문대상 수상업체는 현대건설, 브랜드부문대상 수상업체는 한화건설, 신뢰부문대상 수상업체는 (주)부영주택, 리모델링부문대상 수상업체는 쌍용건설, 혁신부문대상 수상업체는 포스코건설, 품질부문대상 수상업체는 한양, 디자인부문대상 수상업체는 HJ중공업 등 12개 부문에서 12개사가 선정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선정된 기업의 아파트 브랜드들은 고객들이 만족하며 신뢰 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어지기를 희망하며 이번 행사를 주최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신문 뉴스웨이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2022 제8회 명예의 전당 주택브랜드대상으로 선정된 수상기업에게 축하를 드립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