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5월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유류세 인하 폭 확대 여부를 포함한 물가 안정 대책을 발표한다.
현재 유류세 인하 폭을 현행 20%에서 30%로 확대하는 동시에 경유에초점을 둔 별도 대책을 추진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통상 경유의 주유소 판매가격이 휘발유보다 L당 200원가량 저렴하지만,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경유 가격이 급등, 격차가 100원 미만으로 좁아졌다.
지난해 11월부터 유류세가 20% 인하되면서 휘발유와 경유 간 세금 격차가 238원에서 190원으로 줄어든 것도 일부 영향을 미쳤다.
오피넷에 따르면 전국 평균 경유 가격은 올해 1월 첫째 주 L당 1440.89원에서 3월 다섯째 주 1919.78원으로 478.89원(33.2%) 올랐다.
경유의 주간 평균 판매가격은 3월 셋째 주부터 1900원을 넘어섰다. 이는 14년 만 최고치다.
또 정부는 국토교통부 고시를 바꿔 유가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할 수 있는지 검토 중이다.
지난 2008년 고유가 종합대책의 하나로 시행됐던 '유가 연동 보조금'이 다시 도입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시 정부는 유류세 연동 보조금을 유지하면서 기준가격(경유 L당 1800원) 이상 상승분의 50%를 1년간 한시적으로 추가 지원했다.
다만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을 통한 유가환급금 지급 등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웨이 서승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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