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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나쁜 콜레스테롤 높은 당신을 달래줄 최고의 음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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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성분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콜레스테롤. 크게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과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로 나뉘는데요. 수치가 높거나 낮을 경우 높을 경우 각종 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대부분 우리가 먹는 음식을 통해 생성되는데요. 콜레스테롤,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 등이 높은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동맥 경화를 일으킬 수 있지요.

그렇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보랏빛 채소 가지 = 섬유질이 풍부한 가지. 수용성 섬유질이 물에 녹으며 생성된 젤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싸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 풍미 깊은 과일 아보카도 = 자연의 버터라고 불릴 만큼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아보카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줍니다.

◇ 등푸른 생선 연어 = 단백질 보충에 좋은 연어.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도 풍부한데요. 이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청소하는 역할을 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 최고의 식물성 단백질 콩 = 단백질과 지질이 많은 콩.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콩에 든 비타민E와 레시틴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지요.

◇ 우리 뇌와 닮은 호두 = 각종 견과류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데요. 특히 호두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많아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합니다.

박희원 기자 parkheewon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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