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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택배 문자·재난지원금 문자 조심하세요”

“추석 택배 문자·재난지원금 문자 조심하세요”

등록 2021.09.12 12:00

한재희

  기자

사진=금융감독원 제공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지난 3월 A씨는 oo은행을 사칭해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대출을 빙자한 문자를 받고 전화를 걸어 대출상담을 요청했다. 전화 상담원은 A씨에게 “제가 보내는 앱을 설치해야 대출신청이 가능하다”며 앱 설치용 인터넷주소를 보냈고 A씨는 앱을 설치했다. 사기범은 A의 폰을 원격 조종해 허위 대출신청서를 작성했고 추가 금융정보를 요구해 현금을 인출해갔다. A씨가 해당 내용을 문의하자 전화 상담원은 거래실적 처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며 금융감독원에 문의하라고 답했다. A씨는 금감원에 전화했지만 이미 깔려 있는 전화 가로채기앱 때문에 A씨의 전화는 사기범에게 연결됐다.

추석을 앞두고 선물(택배) 배송 확인이나 국민지원금 등을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이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12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스미싱 신고(접수)‧차단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4% 감소했지만 추석 명절 기간 선물 배송 등에 악용될 수 있는 택배 사칭 스미싱 유형이 93%를 차지했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해 금융정보와 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이다.

이용자가 스미싱 사기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문자 속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주소 또는 전화번호를 클릭하지 않아야 한다. 또 알 수 없는 출처의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 보안 설정을 강화하고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 앱을 설치해야 한다.

또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해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상태를 유지하고 본인인증과 재난지원금 및 백신예약 조회 등의 명목으로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거나 알려줘서는 안된다.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스미싱 모니터링과 사이버 범죄 단속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이동통신3사와 협력해 보이스피싱 주의문자를 발송한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관련 국민지원금 또는 재난지원금을 빙자한 사기문자에 각별히 유의하도록 안내하고 경찰청은 단속 강화에 나선다.

명절 연휴 중 스미싱 의심 문자를 수신했거나 악성앱 감염 등이 의심되면 국번없이 118 상담센터에 신고하면 된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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