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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최고 아이템···10대 기업 ‘K동맹’ 주목

[재계, 수소에 꽂히다]ESG 최고 아이템···10대 기업 ‘K동맹’ 주목

등록 2021.09.06 12:11

수정 2021.09.07 07:07

이지숙

  기자

탄소중립 경영 확대로 현대차·SK·포스코 등 참여특정 기업 벨류체인 독점 힘들어···기업 역할분담환경 부담 느는 기업들···수소경제 전환 필수과제

ESG 최고 아이템···10대 기업 ‘K동맹’ 주목 기사의 사진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탄소중립 경영이 확산되며 수소가 기업들의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주도해오던 한국 수소 생태계는 SK, 포스코 등이 합류하며 급속도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들은 수소생태계 구축과 산업 활성화를 앞당기기 위해 수소밸류체인 구축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국내 대기업 10곳이 참여하는 수소기업협의체는 오는 8일 공식 출범한다. 지난 6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회동한지 3개월 만에 롯데, 한화, GS, 현대중공업, 두산, 코오롱 등도 수소기업협의회 참여를 결정했다.

◇“뭉쳐야 산다” 기업 간 합종연횡=기업들의 협업에는 각 그룹 총수들이 직접 앞장서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업계에서는 아직 시장이 조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기업들이 경쟁 보다는 협업을 통해 빠른 생태계 확장과 글로벌 시장 선점에 나서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분석한다.

특히 수소경제는 ‘생산→저장→운송→활용(수소차·연료전지)’ 등으로 이어지다보니 특정 기업이 밸류체인을 독점하는 것이 힘든 상황이다.

실제로 수소 생산에는 SK E&S, 한화솔루션, 포스코 등이 참여 중이며 저장·충전 인프라 구축에는 효성중공업, 두산중공업, 등이 뛰어들었다. 운송 부문에는 한국조선해양, 현대글로비스가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활용의 경우 현대자동차가 앞장서 수소모빌리티와 수소연료전지 생산에 나서고 있으며 한화시스템도 수소모빌리티(UAM) 개발 및 상용화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포스코에너지는 수소터빈 발전 추진을 포스코건설은 수소도시개발 프로젝트 시공을 맡을 전망이다.

이를 위한 대규모 투자에도 적극 이뤄지고 있다. 올해 상반기 열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SK, 현대차,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과 중소·중견기업들은 2030년까지 수소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43조4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기업들은 청정수소 분야에 집중 투자해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생산기지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SK는 대규모 액화플랜트 구축, 연료전지발전 확대 등에 18조5000억원, 현대차는 수소차 설비 투자 및 R&D에 11조1000억원, 포스코는 부생소수 생산 및 해외 그린수소 도입에 10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단점 극복·탄소 규제 해법=기업들이 수소 시장 선점에 적극적인 이유는 수소가 재생에너지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 풍력, 수력, 지열 등 재생에너지는 기후와 지리적 여건 등 주변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을뿐더러 재생에너지로 만든 전기를 여러 지역에 전송, 저장하는 것도 쉽지 않다.

이에 계통안정성, 에너지 저장·수송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소에너지가 필요한 상황이다. 수소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재생에너지와 달리 저장이 가능해 재성에너지의 불안정한 공급을 완화시킬 수 있고 더 나아가 수출과 수입도 가능해진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지난 5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 글로벌 수소 수요는 약 5억3000만톤으로 지난해 9000만톤의 약 6배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는 2050년 최종 에너지의 13%에 달하는 비중이다.

그린수소의 비중도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수소는 생산 방식에 따라 세가지인 그레이(부생수소), 블루, 그린으로 나뉜다. 그레이수소는 화석연료 가공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 블루수소는 그레이수소에 탄소포집장치를 장착해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수소, 그린수소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사용해 만든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수소다.

현재 그레이수소 비중이 90%를 차지하지만 탄소배출이 없는 수소로의 전환을 통해 2050년 그린수소 62%, 블루수소 38%로 전환될 전망이다.

탄소 관련 규제로 기업의 환경 부담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수소 투자를 확대하는 이유로 꼽힌다. 많은 나라가 잇따라 탄소중립 선언을 하며 수소경제로 전환이 필수과제가 된 것이다.

함형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탄소국경조정세 도입으로 수소 수요는 급증할 전망”이라며 “유럽은 2023년부터 제품 생산 중 배출되는 탄소에 세금을 부과할 계획으로 기업들에게 남은 시간이 얼마 없다. 제도 시행에 임박하며 수소 필요성은 더욱 부각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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