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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가스 해상운송 진출···“글로벌 수소 유통 주도권 선점”

현대글로비스, 가스 해상운송 진출···“글로벌 수소 유통 주도권 선점”

등록 2021.09.05 11:00

이세정

  기자

사진=현대글로비스 제공사진=현대글로비스 제공

현대글로비스가 초대형 가스운반선(VLGC)을 투입하며 가스 해상운송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세계 3대 원자재 트레이딩 기업인 트라피구라와 운송 계약을 맺고 2024년부터 암모니아·액화석유가스(LPG) 해상운송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트라피구라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으로 석유, 가스, 광물, 비철금속 등을 취급하는 원자재 트레이딩 회사다.

헌대글로비스는 이번 계약으로 가스 운송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됐다. 최대 10년간 글로벌 수요처에 암모니아와 LPG를 운송하며 수소 밸류 체인 구축을 위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00억원을 투자해 VLGC 2척을 건조하고 글로벌 해상운송 시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신조 선박은 적재 규모 8만6000㎥로 글로벌 가스 운반선 가운데 최대 수준에 달할 전망이다.

선박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LPG 이중연료 엔진과 축(軸) 발전기가 설치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축 발전기는 엔진 축의 회전력을 활용해 선박 추진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 발전기 자체의 가동 의존도를 낮춰 황산화물 배출을 저감한다.

향후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이 개발될 경우 암모니아 추진 엔진으로 개조도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LPG 운송 위주인 기존 가스선과 달리 현대글로비스의 VLGC는 화물창을 특수 재질로 제작해 암모니아까지 운송할 수 있다. 전세계에서 암모니아를 선적할 수 있는 VLGC는 20여척 내외로, VLGC 전체 선대의 10% 이하다.

암모니아는 현 기술 수준에서 가장 효율성이 높은 수소 저장·운송 매개체로 꼽힌다. 수소의 운송과 저장을 위해서는 기체 상태의 수소를 액체로 바꿔야 한다. 기체수소는 운송 용량이 제한적이고, 액화수소(영하 253도 극저온 조건에서 액체 상태인 수소) 방식은 저장 밀도가 낮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한계가 있다.

이와 달리 수소에 질소를 결합한 암모니아는 액화수소와 달리 상온에서 비교적 쉽게 액화하고 단위 부피당 수소를 1.7배 더 저장할 수 있어 대량 운송이 용이하다. 비료와 화학 산업 원료로 폭넓게 활용돼 대부분의 국가에 운송·저장을 위한 기반 시설이 구축돼 있는 것도 장점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수소 밸류 체인 구축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번에 최대 340kg의 수소를 운반할 수 있는 수소전용 특수차량 ‘튜브트레일러’를 투입, 충남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의 수송용 부생수소 운송을 담당하고 있다.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해운그룹 윌헬름센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친환경 수소선박 운영, 수소 해상운송 사업 등도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작년 세계 최초로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의 첫 단계인 기본 인증(AIP)을 한국선급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받기도 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이번 글로벌 원자재 기업과 장기 계약을 통해 가스 해상운송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액화수소까지 운송을 추진해 글로벌 수소 유통 주도권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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