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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절반 송출수수료 내는데 경쟁 입찰?···홈쇼핑 업계 깊은 한숨

매출 절반 송출수수료 내는데 경쟁 입찰?···홈쇼핑 업계 깊은 한숨

등록 2021.07.29 16:13

김민지

  기자

지난해 송출수수료 비중 53.1% 매출 절반이 ‘자릿세’1차 협상에 모바일 매출 변동률 포함·2차는 경매 부쳐사업 환경 TV→모바일 전환되는데 수수료는 점점 올라

매출 절반 송출수수료 내는데 경쟁 입찰?···홈쇼핑 업계 깊은 한숨 기사의 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제도 개편안을 두고 홈쇼핑 업체들의 한숨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미 매출의 절반을 송출수수료로 지불하고 있는데, 개편안이 되레 홈쇼핑 업체들의 부담을 더욱 가중하는 방향으로 논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최근 TV홈쇼핑·T커머스 12개사와 IPTV, 케이블TV 등을 대상으로 송출수수료 개편안을 제시하고 의견 수렴에 나섰다. 정부가 구체적인 개편안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송출수수료 제도를 손질하면서 협상 시기를 1, 2차로 나누고 1차에서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2차에서는 경쟁입찰을 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1차에서는 송출수수료 산정식을 기준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결렬 시 2차에서는 경매에 부치는 것이다.

이를 두고 홈쇼핑 업계는 난감한 입장이다. 개편안이 송출수수료를 더욱 올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번에 과기정통부가 내놓은 산정식은 전년도 물가상승률과 당해 홈쇼핑·모바일 매출액 변동률, 유료방송사 가입자 점유율을 반영한다. 여기에 양측 협의를 통해 조정계수(90~110%)를 변동값으로 최종 가격을 결정한다.

산정식에서 기존과 가장 다른 부분은 모바일 매출까지 포함됐다는 점이다. TV홈쇼핑 송출수수료에서 홈쇼핑 매출액 변동률을 포함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방법이다. 그러나 모바일 매출액 변동률까지 포함했다는 점에서 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TV홈쇼핑이 방송을 통해 모바일 매출도 올리고 있다는 논리로 산정식을 제안한 것으로 본다”면서 “모바일 매출도 모두 TV 덕분이라는 이야긴데, TV홈쇼핑 매출이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이런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더 큰 문제가 되는 부분은 2차 협상 방식이다. 홈쇼핑 업체들이 희망 입찰가를 유료방송사업자에 제출하고 가장 높은 가격을 적어낸 업체가 채널을 가져가는 경매 방식이다. 업계는 이미 매해 높은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보다 더 수수료가 치솟을까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1차 협상도 유료방송사업자에 유리하게 짜여 있는데, 2차 경매로 가면 송출수수료가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면서 “지금은 홈쇼핑 송출수수료 인상률을 예상해 사업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경매로 가게 되면 인상률 예측마저도 어려워져 사업 불확실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홈쇼핑사와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송출수수료를 두고 수년째 갈등을 겪고 있다. 홈쇼핑업계는 방송사업이익은 감소하고 있는데 송출수수료는 오르면서 이익이 뒷걸음질 치고 있다는 입장이다.

실제 TV홈쇼핑 매출은 점점 줄어드는 반면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한 매출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GS홈쇼핑은 2016년만 해도 디지털(인터넷·모바일) 채널 매출 비중(32%)이 방송 판매 비중(59%)보다 현저히 낮았다. 그러나 지난해 상황이 완전히 뒤바뀌었다. TV홈쇼핑이 38%, 모바일 매출 비중은 50.2%로 집계된 것. CJ ENM 커머스 부문도 지난해 별도 기준 인터넷과 모바일 판매 등이 포함된 기타 매출 비중(53%)이 방송 판매 비중(47%)를 넘어섰다.

그러나 송출수수료는 2016년 1조2535억원에서 지난해 2조234억원으로 7699억원 늘어났다. 지난해 방송사업매출 대비 송출수수료 비중도 53.1%을 기록해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

과기정통부는 아직 개편안이 최종 결정된 것은 아니며, 홈쇼핑과 IPTV 등 이해 관계자들의 입장을 수렴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해관계자 첨예하게 얽혀있는 만큼 협의에 상당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의견수렴 단계지만 이번에 정부가 내세운 산정 기준에 대해 대부분 동의하기 어렵단 입장”이라며 “소비자들의 TV 시청이 줄며 홈쇼핑 업계도 TV를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상황에서 송출수수료가 더욱 인상된다면 이에 쐐기를 박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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