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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은행 전남영업본부, 거리두기 완화 후 소상공인 매출↑

NH농협은행 전남영업본부, 거리두기 완화 후 소상공인 매출↑

등록 2021.06.01 08:00

김재홍

  기자

전남 지역특성 반영 사회적거리두기 소비활성화 효과 커NH농협은행 전남영업본부 빅데이터 활용 지역경제 효과분석

농협전남지역본부 건물농협전남지역본부 건물

NH농협은행 전남영업본부 (본부장 이창기)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라남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개편안 시행 전·후의 농협카드 이용액(점유비)을 비교 분석한 자료를 발표했다.

비교기간은 개편안 시행 전·후 동일한 기간(3주), 시행 전 4.12~5.2, 시행 후 5.3~5.23일로 설정했다.

전남관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시행지역의 가맹점 카드 이용액은 1,727억원으로 시행前 대비 2.9%p 상승했으나, 제외지역(고흥,여수,순천,광양)은 시행前 보다 오히려 5.3%p 감소했다.

특히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시행지역의 이용액 증감률이 5.3%p(일반음식점(6.9%), 문화·취미(45.9%)) 상승한 반면, 제외지역은 8.1%p 하락하여 13.4%p 격차를 보였고, 코로나 19관련 소상공인의 피해가 가장 큰 업종 중 하나인 일반음식점의 경우 17.3%로 가장 큰 격차를 보였다.

전국 농협카드 이용액과 전남 이용액을 비교 했을 때도 전국 이용액은 427억 0.9%p 감소한 반면, 전남의 이용액은 48억 2.9%p 상승하였으며, 전남 관내의 NH농협카드 점유율은 17.8%로 동종업게 1위이다.

이는 전라남도의 지역특성에 맞는 탄력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개편안 적용 이후 식당, 카페 등 소상공인 매출 증가로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풀이 된다.

뉴스웨이 김재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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