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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프랑스 이포스케시 인수···바이오 CMO 사업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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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세포 치료제 독보적 기술력 보유 이포스케시 인수
희귀질환 혁신 치료제로 바이오 의약품 시장 성장 주도 전망
SK팜테코 2~3년내 매출 1조원 달성 전망···차기 상장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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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원료의약품 위탁생산(CMO) 사업 생산 시설. 사진=SK 제공

SK그룹 투자전문 지주회사 SK가 프랑스 유전자∙세포 치료제(GCT) 원료의약품 위탁생산업체(CMO) 이포스케시(Yposkesi)를 인수한다. 이는 작년 12월 독점 인수협상 중임을 밝힌 후 4개월 만이다.

SK는 31일 장동현 사장과 이포스케시 주요 주주인 제네톤(Genethon)의 프레데릭 레바 CEO 등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경영권을 포함한 이포스케시 지분 70% 인수를 마무리하는 온라인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제네톤은 프랑스를 대표하는 유전질환 비영리 연구기관으로, 이포스케시의 설립 멤버다.

SK㈜ 장동현 사장은 “뛰어난 역량과 잠재력을 지닌 이포스케시 투자를 통해 유망 성장 영역인 유전자치료제 CMO 사업에 진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포스케시가 글로벌 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프레데릭 레바 사장도 “SK㈜의 합류로 인해 이포스케시의 주요 과제인 유전자 치료제의 상업화는 물론 기술 혁신 노력도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가 개발중인 희귀 질환 치료제가 더 많은 환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인수는 SK의 CMO 사업에 있어서 세 번째 글로벌 M&A이다. SK는 2017년 BMS(Bristol Myers Squibb) 아일랜드 스워즈 공장, 2018년 미국 앰팩(AMPAC) 인수 등을 잇따라 성사시키며, 글로벌 입지를 빠르게 강화해 왔다. 이포스케시는 미국 새크라멘토에 설립된 CMO 통합법인이자 SK㈜ 자회사인 SK팜테코를 통해 인수한다.

SK㈜는 이포스케시 인수로 기존 합성 의약품에 이어 바이오 의약품 CMO 영역을 포함하는 글로벌 CMO 사업 체계를 갖추게 됐다. SK바이오팜을 통한 신약 개발과 함께 합성∙바이오 원료 의약품 생산 등 바이오∙제약 밸류체인을 구축하게 됐다는 평가다.

앞으로 SK㈜는 이포스케시 인수를 시작으로 고성장 분야인 바이오 CMO 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기술 장벽이 높은 혁신 신약 개발∙위탁생산 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시장 진입이 힘든 고부가가치 바이오 CMO 사업으로의 확장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SK팜테코는 이포스케시 인수를 기회로 유전자∙세포 치료제 사업을 적극 육성하여 글로벌 상위권 CMO로 도약할 예정이다. 이포스케시의 성공적인 상업화를 위해 SK팜테코가 보유한 마케팅 네트워크 및 대량 생산∙품질 관리 역량을 공유해 시너지를 제고하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2016년 설립된 이포스케시는 유전자∙세포 치료제 연구개발의 핵심인 유전자 전달체(Vector, 벡터)3 생산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는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춘 유망 바이오 CMO이다.

SK㈜의 투자를 통해 현재 진행중인 설비 확장에 더 힘을 싣게 된 이포스케시는 생산 역량을 2배로 키워 유럽 내 최대 규모의 유전자∙세포 치료제 생산 기업으로 올라설 전망이다.

이포스케시의 또다른 경쟁력은 주요 주주이자 핵심 고객사인 제네톤에 있다. 제네톤은 90년대 인간 유전자 지도 연구(Human Genome Project)4의 핵심적 역할을 맡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유전자 연구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SK에 인수된 뒤에도 제네톤은 이포스케시의 주주로 남아 SK와 장기적 비전을 공유하며 유전자 치료제 연구 개발 및 생산에 지속적으로 매진할 예정이다.

한편 2~3년 내 1조원 매출 달성이 예상되는 SK팜테코는 2023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바이오 CMO로의 확장은 기업공개 과정에서 기업가치를 높이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훈 SK 바이오 투자센터장은 “2025년까지 미국과 유럽, 아시아 주요 거점 별로 합성∙바이오 의약품 CMO 사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할 것”이라며 “SK팜테코를 전세계 제약시장에 합성과 바이오 혁신 신약을 모두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선도 CMO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숙 기자 jisuk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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