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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태수 GS 회장, 친환경협의체 공식 출범···‘ESG경영’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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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계열사 CGO로 구성···의장은 홍순기 사장
CEO는 자문역할, 허 회장과 매분기 현안 논의
핵심 가치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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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박혜수 기자

GS그룹이 친환경협의체를 출범시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본격 추진한다.

GS는 24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위치한 GS타워에서 허태수 회장이 참여한 가운데 각 계열사의 최고환경책임자(이하 CGO)로 구성된 ‘친환경협의체’를 공식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이번 친환경협의체 출범은 최근 국내외에 ESG경영이 확산된 데 따른 것이다. 그룹의 ESG경영 및 친환경 신사업 추진 등에 대한 심의와 의결을 담당하는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친환경협의체는 사회공헌, 동반성장, 지속가능경영, 안전·보건·환경, 친환경신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매달 한 차례씩 열리는 친환경협의체는 홍순기 ㈜GS 사장이 의장을 맡고, 각 계열사의 CGO들이 위원으로 참여해 현안을 협의한다. 또 각 사의 최고경영자(CEO)들은 자문역할을 맡는다.

이와 함께 허태수 회장을 비롯 각 사 CEO들은 매 분기마다 개최되는 확대 친환경협의체를 통해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룹이 새롭게 수립한 핵심가치는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이다. 에너지, 유통, 건설, 서비스 계열사 간 협업으로 자원을 아끼며 유해물질 배출을 ‘줄이고’, 소비자와 임직원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일상을 누리도록 사업 프로세스와 소비자 접점 경험을 ‘개선하며’,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 기술로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게 골자다.

친환경협의체에는 기존에 운영하던 사회공헌, 동반성장, 지속가능경영은 물론 ▲ESG경영 등을 담당하는 ESG 분과 ▲대기오염과 탄소배출, 각 사업장의 설비 운영 등을 담당하는 안전·보건·환경 분과 ▲기후변화 대응과 산업 바이오 및 자원 재순환 등을 담당하는 친환경 신사업 분과 등 세 개의 분과를 두기로 했다.

ESG 분과는 각 사의 ESG경영과 사회공헌, 동반성장 및 지속가능경영 분야 등에서 계열사 간의 협업으로 친환경 정책을 수립하고 사회적 책임과 투명경영 달성을 도모한다.

안전·보건·환경 분과는 각 사업장의 대기오염 및 폐수, 폐기물 분야 등에 대한 관리와 함께 에너지 절감 및 효율화 정책 등을 논의한다. 또 기후변화 협약 및 탄소배출2050 정책에 맞추어 탄소배출권 관리 등을 담당한다.

친환경 신사업 분과는 신재생에너지, 탄소포집활용(CCUS), 전기자동차, 수소충전소, 드론 및 모빌리티 등 기후변화 대응과 바이오 소재, 바이오 케미칼, 바이오 연료 등 산업 바이오, 폐배터리 및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등 자원 재순환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친환경협의체를 통한 ESG경영 강화는 허태수 회장의 친환경 경영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에 따라 지난해 각 계열사들과 함께 진행한 ‘환경적 지속가능성 프로젝트’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허태수 회장은 “환경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은 사회와 고객의 요구”라며 “기존 사업의 에너지 절감 및 효율화와 함께 신사업을 추진할 때에는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는 친환경 경영을 강조한 바 있다.

그룹 관계자는 “새롭게 출범한 친환경협의체를 통해 그룹의 모든 임직원과 계열사와의 협업으로 ESG경영을 강화하는 한편, 작은 부분이라도 친환경을 적극 실행해 핵심가치인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룹은 지난달 22일부터 바이오 기술(BT) 스타트업을 모집하며 친환경 신사업 발굴에 나섰다. 다음달 7일까지 진행하는 ‘더 지에스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바이오 영역 테크 스타트업을 모집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데 함께 할 스타트업을 찾고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 신사업 발굴을 위한 교두보로 지난해 미국 실리콘벨리에 벤처 투자법인 ‘GS퓨처스’를 설립했다. 디지털 분야 및 친환경 에너지 분야 등에서 그룹과 연계된 사업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태수 회장은 지난달 ‘GS 신년임원모임’에서도 “GS그룹의 각 계열사들과 인적, 물적 역량을 결합해야 하며, 스타트업 및 벤처캐피털 등과 협력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새로운 기회를 찾고 GS의 투자 역량을 길러 기존과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해 성장시키는 ‘뉴 투 빅(New to Big)’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한 바 있다.

이세정 기자 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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