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SK이노 “美 공장 운영 제한적 가능···남은 절차에 최선”(종합)

  • font-plus
  • font-minus
  • print
  • 카카오 공유하기
  • twitter
  • facebook

유예기간 동안 미국 내 공장 설립·운영 제한적으로 가능
‘가장 안전한 배터리’ 美 기업·소비자 손실 강조할 계획
“합리적 조건이라면 언제든 합의를 위한 협상에 임할 것”

thumbanil
SK이노베이션은 미국 ITC의 이번 결정에 대해 “영업비밀 침해에 대한 실질적인 판단이 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아쉽게 생각하며, 아직 남아 있는 절차(Presidential Review)를 통해 해당 결정을 바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유감을 표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ITC가 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전면 재검토를 결정을 내린 이후, 최선의 노력을 다해 쟁점 사안들에 대한 소명을 했음에도 절차상의 문제점을 근거로 영업비밀 침해 여부에 대한 실체 판단의 기회를 갖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의 절차를 통해 이번 결정을 바로 잡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한편 ITC의 판결 내용을 면밀히 분석해 향후 항소 등 정해진 절차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해 진실을 가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K이노베이션은 ITC가 수입 금지 결정의 예외로, 폭스바겐 및 포드사 모델을 위해 미국내 생산을 위한 부품의 수입을 각 2년 및 4년 동안 허용함에 따라 해당 기간 동안은 현재 진행중인 미국 내 공장 설립 및 운영이 제한적으로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결정문에서 수입금지 대상 범위와 관련해 영업비밀로 기재된 22개에 대해, 사업과의 실질적인 연관성 검토 및 대응책 수립을 통해 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유예기간과 남은 절차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번 ITC 결정이 미국의 관련 산업 생태계 발전 및 전기차 소비자 안전에 큰 악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전달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는 지난 10년 이상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에 공급돼 왔음에도 불구하고 안정성 문제가 일어난 적 없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배터리’를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미국에 전기차를 판매하는 자동차 기업을 통해 미국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없게 되면, 미국 기업 및 소비자 입장에서는 큰 손실이라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에 건설하고 있는 배터리 공장은 최고 50억 달러가 투자돼 최대 6000여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규모다. 이를 바탕으로 한 파생투자 및 고용 효과를 감안하면 공장이 입지하고 있는 조지아 뿐 아니라 인근의 다른 지역 경제의 활성화까지 기대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 측은 “만약 이 공장이 중도에 가동을 중단하게 된다면 그 피해는 단순히 SK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고 조지아 전체, 나아가 미국경제와 사회에까지도 미칠 수 밖에 없음을 적극 전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임수길 밸류 크리에이션 센터장은 “앞으로 남은 절차에 맞춰 최선을 다해 사업과 고객, 그리고 미국의 경제와 지역사회에도 차질이 발생하지 않게 하겠다. 또한 합리적인 조건하에서라면 SK이노베이션은 언제든 합의를 위한 협상에 임할 것”이라며 “소송을 조기에 종료하고 산업 생태계 발전 및 국민경제 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지숙 기자 jisuk618@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