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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우리 농산물 구매 2015년까지 1조7000억원으로 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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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이 우리 농산물 구매액을 2015년까지 1조7000억 원으로 늘린다. 이는 5만3000명의 농업인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규모로 중소기업 분야에서 나아가 농민과의 동반성장으로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

또한 CJ는 한식 메뉴개발을 통한 외식 확산과 홈쇼핑을 통한 판로개척 방송 콘텐츠를 활용한 농산물 알리기까지 그룹의 모든 사업과 연계한 전방위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CJ는 16일 오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농업과 기업의 상생·동반성장 협약식- 농업과 CJ가 함께 하는 즐거운 동행' 행사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협약식에는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 박승환 CJ프레시웨이 대표, 정문목 CJ푸드빌 운영총괄 등과 함께 이동필 농림부 장관, 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김연화 한국소비자단체연합회장, 강용 한국농식품법인연합회장 등 정부 및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CJ는 일회성·선심성 지원이 아니라 농민들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자생력을 키워주기 위해 ▲CJ제일제당 및 CJ프레시웨이의 농가 R&D 지원, 계약재배, 일괄구매, 정가·수의 매매 등을 통한 안정적인 판로 확보 ▲CJ오쇼핑 ‘1촌1명품’, CJ푸드빌 ‘계절밥상’을 활용한 농민-소비자 직거래 등 유통구조 혁신 ▲CJ E&M의 콘텐츠 제작을 통한 우리 농산물 홍보, ▲한식 세계화 제품 확대 및 한식 알리기 등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또한 CJ는 지역식품기업과의 농축산물 가공제품화 및 공동 브랜드화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금 일부를 ‘즐거운동행 펀드’로 조성해 농촌 및 식품중소기업에 지원할 계획이다.

CJ 관계자는 “식품제조와 유통, 외식, 콘텐츠까지 소비자 접점이 많은 CJ그룹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농민과 CJ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찾자는 취지”라면서 “지역 식품기업 제품의 전국 유통을 도와 주고, 중소기업에 R&D 역량을 지원해주는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는 CJ의 상생브랜드 ‘즐거운동행’이 이제 농민과도 동행의 길을 걷기 시작한 셈”이라고 밝혔다.

CJ의 농산물 구매액이 연간 1조7000억원으로 확대되면 농업인 일자리가 5만3000개 창출되는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CJ 관계자는 “정부기관 통계 등으로 추산한 결과 지난해 말 기준 CJ의 농산물 구매를 통해 2만3000명이 일자리 혜택을 봤으며 2015년에는 5만3000 여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CJ의 농민과 함께하는 즐거운동행 프로그램이 정부가 강조하는 ‘농업의 6차 산업화’ 대책과 일맥상통한다고 보고, CJ와 협력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농업의 6차 산업화’란, 1차 산업인 농업에 2차 산업인 제조업과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의 역량이 곱해져 농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시키자는 정책이다.

정부의 농촌경제 활성화 의지와 국내 최대 식품·문화 기업인 CJ의 시스템이 융합해 실질적 파급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의 식문화와 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는 CJ에게 농민은 매우 중요한 동반성장의 파트너다.

CJ와 농민간 윈-윈(Win-win) 시스템 구축을 위해 농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진정성 있는 지원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전 계열사를 아우르는 CJ의 농민과 함께하는 즐거운동행 프로그램은 사업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한다는 CJ의 창업이념인 ‘사업보국’ 철학에 기반한다. CJ 그룹은 “진정성을 갖고 사회적 약자에게 실직적인 도움을 줘 상생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대기업의 역할이라는 최고 경영진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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