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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지난해 매출 5조7712억, 영업익1869억

삼성SDI, 지난해 매출 5조7712억, 영업익1869억

등록 2013.01.29 14:27

박일경

  기자

삼성SDI(사장 박상진)가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른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연간 매출 5조7712억원, 영업이익 1869억원, 당기순이익 1조471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는 새로 편입된 자동차 전지사업부문이 연결 반영되고 IT 부품업계 비수기 및 환율급감으로 매출 1조4142억원, 영업이익 7억원, 당기순이익 557억원을 기록했다.

삼성SDI는 29일 “구미 선진시장의 재정위기와 아시아 등 신흥시장의 성장이 정체되는 가운데, 삼성SDI는 소형 전지사업과 PDP사업 등 기존 사업에서 견조한 성장을 지속했다”며 “전년 대비 매출은 3273억원, 영업이익은 769억원 증가했다”고 밝혔다.

삼성SDI는 올해 소형전지의 초격차 1위 확대와 중대형 전지의 내실 강화를 사업기조로 추진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기존사업은 글로벌 1위 업체로서 업계를 선도해 나간다는 기조 하에, 소형전지는 초격차 1위 강화를 위한 폴리머 중심의 Capa 증설로 시장을 선점하고, 대면적 폴리머·광폭 각형 제품의 판매확대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제고할 방침이다.

PDP는 시장이 축소됨에도 불구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손익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삼성SDI는 전했다.

삼성SDI에 따르면 신규사업은 양산 안정화 및 성장기반을 마련한다는 틀 속에, 자동차전지사업은 전략 거래선 중심으로 수주를 확보하고, 차별화된 양산 경쟁력과 기술개발을 통한 사업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ESS는 가정용·UPS 중심의 매출 성장을 추진하는 가운데, 산업용 등 수주 분야를 확대해 하반기 MW급 판매를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소형전지 부문 = 삼성SDI는 이날 “소형전지 사업은 4분기 매출 8290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대비 20% 성장했으나, 전분기 대비 8%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노트PC 시장의 연말 재고조정에 의한 생산 감소 및 수요 위축 등으로 원형전지의 판매가 감소했으며, 원·달러 환율의 하락으로 매출이 감소했다는 것.

삼성SDI는 그러나 “지난해 소형전지사업은 매출 3조3500억원을 기록해 전년 2조7440억원과 비교했을 때 22%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또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스마트 디바이스용 고수익 제품 중심으로 판매구조가 개선됐으며, 신규 고객과 시장이 확대되며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됐고 판매와 매출 모두 세계 1위를 달성함과 동시에 경쟁사와의 격차를 지속적으로 확대했다”며 “초격차 1위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고 설명했다.

삼성SDI에 따르면 올해 소형전지 시장은 고부가가치 모델을 중심으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며 전년대비 4% 성장한 46억셀, 금액기준으로는 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폴리머 전지는 안드로이드 태블릿PC와 슬림 노트PC의 채용이 확대되고, 각형 전지는 스마트폰의 비중이 증가될 것으로, 원형전지는 노트PC에서 전동공구 및 E-BIKE 용으로 수요가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삼성SDI는 분석했다.

◇PDP 부문 = 삼성SDI는 이 자리에서 “PDP 사업은 4분기 190만대를 판매해 매출 5160억원을 기록했다”며 “전년 대비 3%, 전분기 대비 4%의 성장기조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삼성SDI는 “선진시장의 연말 프로모션 확대로 전분기 대비 미주시장은 27%, 구주시장은 23% 성장했으며, 신흥시장에서도 중동·러시아·중국 중심으로 판매가 견조했다”면서 “51형 풀HD, 60형 풀HD 등 고부가가치 기종의 판매가 확대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PDP 사업은 연간 판매 710만대, 매출 2조290억원을 기록했다”며 “시장에 적극 대응하며 경쟁사 감소분을 최대한 흡수했고, 43형 전략기종으로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한 결과, 시장이 역성장함에도 54% M/S를 기록해 초격차 1위를 실현했다”고 강조했다.

삼성SDI는 올해 PDP TV 수요는 950만대로, 선진 및 성장시장 모두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LED TV가 시장 지배력을 확대함에 따라 PDP TV의 수요는 지속 감소될 전망으로, 이에 따라 PDP 모듈의 수요도 1000만대 규모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시장의 역성장을 극복하고 M/S를 지속 확대하기 위해 삼성SDI는 경쟁사 감소분을 최대한 흡수하고, 중국 시장에 대한 전략적 대응, 기종별 차별화 전략으로 시장대응력 강화, 제품·원가개선으로 사업 경쟁력을 지속 유지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일경 기자 ikpark@

뉴스웨이 박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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