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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GS홈쇼핑, 유망 ‘푸드 스타트업’ 지원 맞손

GS리테일·GS홈쇼핑, 유망 ‘푸드 스타트업’ 지원 맞손

등록 2020.07.27 09:17

정혜인

  기자

사진=GS리테일·GS홈쇼핑 제공사진=GS리테일·GS홈쇼핑 제공

GS그룹 내 두 유통사인 GS홈쇼핑과 GS리테일이 유망 푸드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손을 잡는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27일부터 미래동반 성장을 위해 푸드 제조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는 프로그램 ‘넥스트 푸디콘’을 가동하고 함께할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넥스트 푸디콘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과 1인 가구,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큰 변화를 맞이한 식품 분야에서 GS홈쇼핑과 GS리테일, 유망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이 함께 신상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양사는 현대인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식사 대신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스낵(Snack)’ ▲고령자·여성·유아 등 특정 타깃에 맞춘 ‘메디푸드(Medi Food)’ ▲환경문제를 해결할 대안 식재료를 발굴하는 ‘지속가능식품(Sustainable Food)’ 등 4가지 테마를 선정했다. 이중 총 5개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GS홈쇼핑, GS리테일과 함께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고 상품 제조 및 유통 과정을 협력할 뿐만 아니라, 유튜브 등 SNS 공동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이를 위해 팀당 최대 2000만원 상당의 사업 지원금과 12주 멘토링, 공간 등을 지원한다.

또 GS홈쇼핑과 GS리테일의 MD 및 GS홈쇼핑 CoE 전문가들의 멘토링뿐 아니라, GS홈쇼핑의 투자 푸드 스타트업인 ‘쿠캣’, ‘프레시지’, ‘다노’, ‘얌테이블’ 등과 협업 기회도 주어진다.

넥스트 푸디콘은 공유주방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위쿡(WECOOK)과 함께한다. 위쿡은 선발 스타트업에게 오피스 및 B2B 유통이 가능한 주방·제조 설비, 스튜디오 공간을 제공하며 관련 비용은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공동 부담한다.

개발된 제품은 올해 말 테스트 판매를 거쳐 내년 초 GS홈쇼핑의 GS샵,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와 모바일쇼핑몰 GS프레시몰 등 양사 채널에서 본격적으로 론칭할 예정이다. 넥스트 푸디콘에 참여를 원하는 푸드 스타트업은 8월 16일까지 넥스트 푸디콘 공식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오진석 GS리테일 전략부문장은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오며 이번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됐다”며 “GS리테일의 오프라인 플랫폼과 GS홈쇼핑의 온라인 채널을 공동 활용해 계열사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역량 있는 스타트업과의 협업과 상생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영훈 GS홈쇼핑 미래전략본부 부사장은 “넥스트 푸디콘은 그간의 스타트업 투자, 성장을 지원하는 전문 교육, 육성 노하우를 바탕으로 초기 스타트업과 비즈니스적으로 협업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기 위해 국내에서 GS 유통 계열사가 함께하는 첫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미래전략 분야를 대상으로 한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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