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백현 기자
등록 :
2020-04-06 14:05

은성수 “위기기업 방치하지 않을 것…쌍용차, 주주·노사 합심 우선”

저신용 회사채, P-CBO 등 다른 대안 동원
대기업, 금리·보증료율 등 일부 부담해야
항공사 경영난 대책, 협의 후 조만간 발표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도산 가능성이 큰 기업을 일부러 방치한다는 시장 일각의 지적을 반박했다. 신용등급이 낮은 채권에 대해서는 다른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아울러 대기업에 대해 자구노력을 먼저 전제한 것은 지원을 배제하겠다는 취지가 아니며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보다 시장 접근이 쉬운 만큼 일차적으로 자체 조달에 나서달라는 뜻이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그룹의 신규 투자 거부로 경영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쌍용자동차에 대해서는 주주와 노사, 경영진이 합심해서 정상화 해법을 찾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6일 언론과 민간자문위원 등에 공개서한을 보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 이후 금융시장 상황과 관련된 견해를 밝혔다.

은 위원장은 채권시장 안정펀드 매입대상에 들지 못한 저신용등급 회사채를 일부러 포기하려 한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채안펀드는 신용등급이 상대적으로 높은 우량기업의 채권발행을 지원해 시장의 마찰적 경색 상황에서 시장 수급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채안펀드 채권매입 대상이 아니라고 해서 해당 기업을 포기하거나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니며 채권담보부증권(P-CBO) 발행이나 회사채 신속인수제 등 다른 정책금융기관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도산을 막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대대적 우선 지원을 약속한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과 달리 대기업에 대해서는 시장을 통한 자구노력을 우선으로 전제한 것이 불평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은 위원장은 “대기업에 자구노력을 우선 전제한 것은 결코 반(反)기업정서에 편승한 정책이 아니며 과거에도 위기를 맞은 대기업에 자구노력을 요구한 바 있다”면서 “기존에 계획했던 100조원 수준의 금액으로 모든 기업의 자금 수요를 감당하기는 힘들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대기업도 정부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으나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과 달리 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이 상대적으로 쉽고 금리나 보증료율 등에서 일정 부분 부담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취지에서 자체적 해결을 우선 전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채안펀드 등의 이용이 어렵다면 자구노력을 전제로 국책은행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대기업 관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필요하다면 대기업이 자체적으로 부담하는 지원 방식이나 범위 등을 조정해보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에 대한 지원이 미비하다는 지적에 은 위원장은 “상황의 심각성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항공업은 리스 의존도가 높은 업종 특성상 금융지원과 자본 확충, 경영 개선 등 종합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나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등과 함께 상황을 지켜보며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대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결론이 나오면 구체적으로 추후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그룹이 신규 투자 거부를 선언한 쌍용자동차의 향후 전망에 대해 은 위원장은 “주주와 노사가 합심해 정상화 해법을 찾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또 “마힌드라가 400억원의 신규 자금 지원과 신규 투자자 모색 지원 계획을 밝혔고 쌍용차도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 쇄신 노력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채권단과 쌍용차가 원활히 협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백현 기자 andrew.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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