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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소비자물가 1.0% 상승···코로나19로 가공식품·축산물↑

3월 소비자물가 1.0% 상승···코로나19로 가공식품·축산물↑

등록 2020.04.02 10:52

주혜린

  기자

“코로나19, 물가 상승·하락 복합작용”

사진=연합뉴스 제공사진=연합뉴스 제공

소비자물가가 3개월 연속 1%대 상승을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식재료 소비가 증가해 가공식품과 축산물 가격이 올랐다.

그러나 외식·여행 등 서비스물가 상승률은 외환위기 때 기록했던 역대 최저치를 경신한 2월과 거의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다.

2일 통계청의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54(2015년=100)로 작년 같은 달 대비 1.0% 상승했다.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12개월 연속 1%를 밑돌았으나 올해 1월 1.5%로 올라선 뒤 2월 1.1%, 3월 1.0%로 석 달 연속 1%대를 기록했다.

농산물 가격 기저 효과가 사라지고 석유류 가격이 오른 데 따른 것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 패턴이 변화하면서 품목마다 등락이 엇갈렸다.

지난달 서비스물가 상승률은 0.5%로, 1999년 12월(0.1%) 이후 최저였던 2월(0.4%)에 이어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외식 물가는 가격 상승 요인이 많은 연초인데도 0.9% 상승에 그쳤다.

호텔숙박료는 5.2% 하락해 2010년 8월(-9.4%) 이후 최저였다. 콘도 이용료도 3.1% 하락했다.

농·축·수산물 가격은 1년 전보다 3.2% 올랐고, 공업제품 가격은 1.3% 상승했다.

식재료 소비 수요가 늘어난 축산물이 6.7% 올랐고, 가공식품도 1.7% 상승했다. 달걀은 20.3%, 돼지고기는 9.9% 상승했다.

공업제품에서는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로 승용차 가격이 내렸다. 소형승용차와 대형승용차는 2.3%, 1.1% 하락했고, 중형승용차(2.1%)와 수입승용차(1.6%)는 상승폭이 크게 둔화했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코로나19 사태에서 감염 예방을 위한 소비패턴의 변화, 경기 진작 정책이 물가에 영향을 미쳤고, 국제적으로는 경기가 안 좋아 유가가 하락한 점이 국내 유가에 반영되며 물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안 심의관은 “코로나19가 물가 상승·하락에 복합적으로 작용해 3월 물가가 예상보다 크게 하락하지는 않았다”며 “작년에 물가가 낮았던 기저 효과가 있어서 향후 물가가 마이너스(-)로 가긴 어려우나,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물가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마스크 가격(KF94 방역용 기준)은 코로나19 사태로 가격이 급격히 오르다가 공적 물량이 풀린 이후 상승세가 꺾였다.

통계청의 일일 가격조사 결과 오프라인은 약국과 마트를 합쳐 공적 마스크 판매가격(1500원)보다 300원 높은 1800원 정도이고, 온라인은 5000원대였던 것이 4000원대 초반으로 떨어졌다.

뉴스웨이 주혜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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