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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시장 술렁···상권도 중요해지나

프랜차이즈 시장 술렁···상권도 중요해지나

등록 2019.05.22 10:00

김성배

  기자

최근 각종 규제와 불황 등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그러나 같은 브랜드라도 일부 입지에 따라 명암이 갈리고 있어, 상권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앵커시설의 유무에 따라 유동인구는 물론, 인지도 확보 측면에서도 큰 메리트가 있으며, 일부 해당 상권 매출에도 큰 영향을 준다.

수요층을 끌어들이는 대표적인 ‘앵커시설’인 영화관이나 대형서점, 락볼링장 등이 잘 갖춰진 상권의 경우, 집객 효과에서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요소로 꼽힌다.

영화를 보거나 책을 사기 위해 수요층이 몰리는 유인효과 뿐만 아니라, 주변 상가에서 식사 및 쇼핑을 하는 등 자연스레 체류시간을 늘려 상권 활성화에 용이하며, 인파가 몰리다 보니 자연스레 인지도 상승효과도 나타나기 때문이다.

앵커시설이 잘 갖춰진 대표적인 상업시설로는 현대건설이 다산신도시 자족 3블록에 공급할 예정인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몰’을 들 수 있다. 총 연면적 33만1,454㎡에 상업시설을 비롯해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등으로 구성되며, CGV영화관을 비롯해 대형 서점, 락볼링장 등 다양한 앵커시설이 조성돼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몰’은 상암 월드컵 경기장의 약 12배에 달하는 연면적 8만3,510㎡로, 수도권 동북부 권역 단일 최대 규모의 매머드급 스트리트몰이며, 최근 건축허가가 완료됐다.

현재 입점이 확정된 CGV영화관은 4,683㎡ (구.1,416평)규모이며, 전용면적 2,057㎡(구.622평) 규모 대형 서점과 4,346㎡(구.1,314평) 규모 대형 스파 및 24개 레인 락볼링장, 전용면적 1,710㎡(구.517평)규모의 키즈파크 등 앵커시설이 전체 상업시설 가운데 약 40%를 차지한다.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몰’은 1년 내내 수요가 기대된다. 지식산업센터 상권의 장점인 평일 지식산업센터 상주인구 수요는 물론이고, 아울렛 상권의 장점인 주말 수요, 스트리트몰 상권의 장점인 저녁, 주말 유동인구 등 모든 상권의 장점이 결합된 복합상권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몰’은 지식산업센터 내 쇼핑몰 최초로 트램노선이 조성돼 고객들의 편리한 이동/쇼핑 및 트램 노선을 중심으로 상가 활성화에도 용이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빌리지 컨셉의 외관 디자인에 스트리트몰 최초로 상부벽면에 미디어 파사드 설계가 도입돼 차별화 된 외관을 바탕으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모델하우스는 도농고등학교 옆, 남양주시 다산동 6143번지에 위치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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