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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족은 “DM상품을 좋아해”

[소비트렌드]알뜰족은 “DM상품을 좋아해”

등록 2013.04.13 17:47

김보라

  기자

주부 A씨는 인근 마트에 방문할 때마다 매월 집으로 발송되는 쿠폰을 챙겨간다. 쿠폰을 제시하면 제품을 30~40%까지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A씨는 “경기도 힘든데 싸게 장을 볼 수 있는 DM쿠폰을 꼼꼼히 챙겨본다”고 말했다.

대형마트가 마케팅 수단으로 고객에게 발송하는 전단지(DM·Direct Mail)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DM은 쇼핑 전 여성고객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수단으로 알려져 고객유입 효과도 매우 크다. 이들은 점포별로 발행되는 DM을 사전에 꼼꼼히 챙기며 문의전화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등 정보수집에 적극적이다.

DM이란 유통업체들이 주요 고객들을 대상으로 각종행사 안내와 특정상품에 대한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정보전달매체다. 유통업체들은 매월 1~2회씩 자사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할인쿠폰북을 발송한다.

현재 DM도 시대에 맞춰 우편에서 모바일로 확대 진화되고 있다. 개개인에게 적합한 최적의 DM을 제작해 제공하고 쿠폰과 우대권 등 혜택도 달리하며 변화되고 있는 추세다.

취급품목도 다양하다. 주방식기, 홈패션, 가전, 가구 등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고객 눈높이에 맞춘 상품과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롯데마트는 할인쿠폰을 이용해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대폭 늘어났다. 우편으로 발송하는 DM쿠폰 행사상품의 매출도 3월 기준 지난해보다 16.7% 증가했다.

롯데백화점도 지난 1월 겨울세일에 맞춰 DM을 통해 상품구성과 프로모션 등을 진행한 결과 두 자릿수 신장세의 견인차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DM을 발송하지 않았을 때와 했을 때의 매출이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물가상승 등으로 가계부담이 늘어 소비자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행사상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며 “불황기 고객잡기에 맞춤형 DM이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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